에어콘세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캐딜락 조회 4회 작성일 2020-11-30 18:35:04 댓글 0

본문

버리기 직전 구형 스탠드 엘지 휘센 에어컨 세척방법 대공개 2편

홈케어 서비스 요청 : http://hdrill.co.kr
현드 기술자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5. 세척작업(에바 세척액 분사, 에바 고압세척, 부품세척)
세척작업은 세척액을 분사하여 곰팡이균과 반응을 먼저 시켜줍니다. 약 1분정도 후, 고압세척을하면 곰팡이균의 99% 냉각핀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작업시 반드시 보양을 해두 물이 셀 수 있으므로 중간 중간 물의 흐름을 반드시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남은 부품을 고압세척기를 이용하여 세척해주고, 블로우를 이용하여 말려주면 세척작업은 끝나게됩니다.


 6. 조립작업(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제 세척이 모두 종료되었으니 조립을 진행하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초보자의 경우 나사박사를 이용하여 나사를 구분해서 두는 것이 조립시 나사가 남거나 제대로 조립되지 않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터 조립 + 송풍팬 조립
분해했던 모터를 조립할때는 반드시 접지 나사를 이용하여 모터를 조립하는 것을 까먹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모터 조립 후, 모터선은 반드시 클립으로 고정해야 앞에 조립되는 송풍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약 고정을 하지 않게되면 송풍팬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됩니다. 이런 구형모델의 경우 송풍팬 부품수급이 상당히 힘드므로 반드시 유의해야됩니다.


기판 조립
기판 조립시 마팅한 부분을 확인하고, 제대로 조립해야됩니다. 조립시 잘못 조립을하게되면 기판 회로가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판은 다 조립하고, 커버는 나중에 구동 확인 후 조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부 판낼 체결
상부 판낼은 후크가 있으므로 위에서 아래로 걸치듯이 걸어주면 조립이 됩니다. 단, 조립시 좌우가 동시에 들어가야 체결이 정확하게 되므로 좌우를 확인하면서 조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 조립
필터는 먼지가끼는 방향이 있으므로 방향을 잘확인하고 조립해야됩니다.


그럼 이상 구형 아주 오래된 제품의 분해, 조립 및 세척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편(분해, 보양 방법) :

원문 : https://blog.naver.com/korhometech/221551185381


문의 : korhometech@naver.com
에어컨 청소 창업자의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청소문의 :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262751
대표번호 : 1644-6405

일반인도 쉽게할 수 있는 벽걸이 에어컨 분해, 세척 방법(2009년도 삼성 하우젠 2in1 에어컨 벽걸이편)

홈케어 서비스 요청 : http://hdrill.co.kr
현드 기술자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연식 : 2009년 5월
모델명 : AF-J15PWTH

약 10년된 모델입니다.
구형이라 세척을 할때 모터 및 각종 부품을 수급하기가 힘들기때문에 반드시 모터는 분해하고, 물작업을 진행하기 바랍니다. 자세한 보양 방법 및 세척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번시간에 리뷰했던 스탠드형의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분해 및 세척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blog.naver.com/korhometech/221553575515


분해작업
분해시 상부 패널을 올리게되면 오른쪽에 기판 덮개가 있습니다. 여기에 나사를 풀어주면 기판쪽 커넥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나사는 총1개가 있습니다.
내부를 보면 분해할 커넥터가 2개가 있습니다.

온도센서
스탭모터 연결부

위2개를 분리해주면 상판 패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상부패널 분리시 패널 덮개 안쪽에 “헤라”또는 뾰족한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지렛대의 원리로 벌려주면 “딸깍”하고 분리가 됩니다.
총 2개의 연결부분이 있으니 왼쪽, 오른쪽을 딸깍하는 소리가 날때까지 벌려서 고정부분을 벌려줍니다.
그러면 상부 패널을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초보자 또는 일반인들은 반드시 에어컨을 분해하기 전에 벽의 상태를 확인해야됩니다.!
이유는 벽이 콘크리트가 아닌 일반 샌드위치 판낼 또는 석고보드의 경우 분해시 에어컨이 벽에서 분리될 수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은 벽에 브라켓과함께 걸려있는 타입이라 이런 2종류의 벽의 경우 조심스럽게 분리를 해야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벽에 배관이 연결되어 있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벽확인 후, 에어컨 패널을 분리하면 됩니다. 분리는 위에 헤라로 2군데를 벌려두었기때문에 쉽게 분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드레인판을 분해하는 경우 반드시 피스를 풀어줘야 합니다.
삼성같은 경우 호수를 꽃고 볼트를 체결하는 방식이 대부분이고,엘지같은 경우 그냥 꽃는 타입으로 되어있습니다.
강제로 드레인판을 분해하지 마시고, 드레인판에 볼트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분해를 해야됩니다.
만약 강제로 분리시 드레인판이 망가지면 부품을 구매해야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드레인판이란? 에어컨에서 발생되는 물을 배수로로 빼주는 연활을 하는 물받이 기구물입니다.

그리고 분해된 드레인판 오른쪽에 스탭모터가 있고, 그것을 분해해주면 물세척을 깨끗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드레인판이 크게 지저분하지 않는 경우에는 모터를 떼지말고, 드레인판도 떼지않고 걸레로 작업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작업이 복잡해지는 경우 이 단계를 패스해도 됩니다.

그리고 분리한 상부패널에서 기판부분을 제거해야됩니다.
이모델은 기판부가 헤라를 통해 벌려서 분해하는 방식입니다. 헤라를 넣고, 벌려주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부분도 화장실에서 고압세척을 통해 깨끗하게 세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양작업
이제 중요한 부품인 에바(냉각핀)과 안쪽에 있는 송풍팬 그리고 내부를 세척하기위한 보양작업을 시행합니다.
에어컨 세척의 주목적인 에바 세척시 상당량의 물을 고압으로 쏘기때문에 반드시 보양작업을 진행해야 주변에 물이 흥건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양 작업시 에어컨 하단에 보면 2군데 화살표가 있습니다. 이곳은 에어컨이 브라켓에 걸리는 부분을 표시한것으로 이쪽에 보양가대를 꾸욱 눌러주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작업 중 가대가 분리되면 물이 뒤쪽으로 셀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주요 회로가 있는 기판부분을 보양해야됩니다. 오른쪽에 보통 회로가 존재합니다. 이부분도 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비닐을 덮어서 기판을 최대한 보호합니다. 물과 전기는 상극이므로 반드시 유의하세요.
에바 세척시 반드시 에어컨 전용 핀세척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전용세척제가 아닌 경우 에어컨 핀이 부식하여 코팅이 벗겨지면 백화현상이 발생하여 흰가루가 날릴 수 있습니다.


세척작업
자! 여기서 잠깐!
어떤 요즘 대부분의 청소업체에서 이 안쪽에 있는 송풍팬을 분리하는 것을 자신들의 기술인양 홍보하고 분해하는 것을 기본처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내부에 있는 송풍팬의 경우 최대한 분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송풍팬의 경우 오래된 모델에는 부식되어 날개가 작업중에 부러질 수 있습니다.
송풍팬의 나사를 풀기위해 강제로 날개를 부러트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송풍팬의 고정 부분을 재조립시 소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날개가 부러지는 경우 재조립시 발렌스가 깨져서 소리가 유발됩니다.
소리가 발생될 수 있고, 발랜스가 깨져 모터에 무리가 가서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만약 내부의 상태가 정말 심각하고, 송풍팬을 반드시 떼야하는 경우에만 위 경우에수를 감안하고 세척을 위해 분해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무조건 분해해서 세척한다고 좋은것은 아니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희의 경우 송풍팬을 떼지않고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게 아래와 같이 고압세척작업을 할때 고압수를 수평으로 뿌려줘서 송풍팬을 강제로 회전시켜가며 내부의 찌꺼기를 강제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무리도 가지않고 가장 현명한 청소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세척을 하는 큰 부분은 바로 에바세척입니다. 이 냉각핀에 물끼가 있기때문에 곰팡이가 서식하고, 이때문에 에어컨을 구동할때 상당히 심한 냄새가 풍기게됩니다. 이 에바세척을 위해서는 고압세척기와 핀전용 세척제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는 이런 고압세척기가 없으니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정용 휴대용 고압세척기를 이용하면 쉽게 업자들이 하는것 과같은 고압세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Worx 휴대용 고압세척기 : https://amzn.to/2MrAANf
핀세척제 :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많습니다.

세척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냉각핀과 송풍팬 그리고 내부가 모두 깨끗하게 청소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분해해서 조립하는 청소는 좋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기기일 수록 부식이 많으므로 분해를 최소화해서 작업하는 것이 기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중에 하나입니다.
조립작업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면 영상을 참고하시면 훨씬 자세하게 조립하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팁!
드레인판을 조립할때 제대로 체결이 되었는지는 안쪽을 보시면 흰부분과 검정부분이 나란이 편차없이 붙어있으면 조립이 정상적으로 된것입니다.
만약 조립이 비정상으로 된경우 편차가 있고, 나중에 드레인판에서 물이 셀 수 있으니 반드시 조립할때는 이부분을 체크해서 정상적으로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드레인판이 물을 받는 곳이 조립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문의 : korhometech@naver.com
에어컨 청소 창업자의 모임 : https://cafe.naver.com/hdrill
청소문의 :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262751
대표번호 : 1644-6405

에어컨청소교육용 스팀세척 과 고압세척 비교실험

어떤방법으로 세척하든 고객이 만족하면 됩니다.?
육안확인보다는 부유물이 없어질때까지 공을 들여야 진정한 프로입니다.

... 

#에어콘세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9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392bl3la161bba70rgyq.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